본문 바로가기

디자인

아이폰으로 여행사진, 사진 잘 찍는 방법

반응형

2년 전에 텐바이텐에서 클래스에서 아이폰으로 여행사진 잘 찍는 법에 대한 강의를 들었는데요. 그 당시 가격이 3만 원이었어요. 대학로에 있는 텐바이텐 건물에서 강의를 들었습니다.

 

출처 : 텐바이텐 클래스 캡쳐

 

강사님은 자잡토라는 닉네임으로 활동 중인데요.

인스타그램 : www.instagram.com/zazabto/

 

꼭 여행을 가서 잘 찍을 필요는 없는 것 같아요. 일상에 내가 현재 살고 있는 도시도 역으로 생각해서 여행을 왔다 생각하면서 사진을 찍어보는 것도 좋습니다.


💡 커리큘럼

여행을 떠나기 전에 알아야 하는 모든 것들

무엇을 찍어야 할까?

여행사진의 핵심, 공감각적 표현, 공기감, 원근감 표현법

사진 찍기 좋은 특별한 시간대

아침, 저녁의 부드러운 빛 찾기. 역광에서 감성 사진 담기

여행사진은 날씨가 좌우한다?

인생 샷은 어디서 남겨야 좋을까?

아이폰 앱 여행사진 보정 꿀팁 

 

이렇게 8개의 커리큘럼으로 2시간 강의였습니다.


강의 중에 재미있게 들었던 내용인데요.

 

사진 구성은 크게 4가지가 있다고 합니다. 빛, 컬러, 디자인(구성), 프레임(구도)입니다.

크게 이 4가지에 대해 2시간의 이론 강의를 해주었어요. 강사님이 직접 사진 촬영한 사지을 보여주시면서 강의를 하셨는데요. 아쉽게도 강의 때 찍어놓은 사진이 없네요. 그때 강의 들으면서 메모했던 내용들입니다. 대부분의 사진들은 강사님의 인스타에 들어가면 있습니다. 강의 들었던 사진들이 인스타에 있기도 했어요.

 

구글 이미지를 검색할 때 '일출'을 검색하면 해 뜨는 이미지가 나오는데 일출 사진이 다 똑같다는 문제점이 있어요. 저만의 특별한 걸 찍고 싶어 특별한 장소에 가야 하나 싶지만 멋있다고 찍은 풍경들은 구글에 있는 이미지에 다 있습니다. 제가 사진작가가 아닌 이상 다 똑같다는 말을 하고 싶은 거예요. 

 

강의에서 구성요소(표현법)에 대한 내용을 이야기해줬어요. 좀 다르게 나만의 시선으로 바라보는 그리고 내가 오래 기억하고 싶은 사진을 찍을 수 있는 표현법에 대한 강의였어요.

 

① 내가 오랫동안 간직하고 싶은 사진으로 남기려면 꼭 나를 찍을 필요가 없습니다. 사진에서 오랫동안 기억에 남으려면 나와 전혀 관계없는 사람들을 담아내세요. 그 장소, 건물, 그림만 찍는 거 무의미한 것 같습니다. 그런 사진은 구글이든 무료 이미지든 사진첩 어디든 진짜 전문가가 찍어서 해상도 좋은 책이나 인터넷에서 볼 수 있습니다. 제가 갔던 장소의 사람을 담으면 그 사진을 봤을 때 오랫동안 기억할 수 있습니다. 

 

저도 6년 전에 남미에 갔을 때, 그리고 3년 전 미국 여행할 때 나를 찍거나 그 건물을 찍은 게 많았어요. 후회가 되더라고요. 그 장소, 건물, 작품 속에 있는 사람들을 찍었으면 더 오랫동안 남는 사진이었을 것 같아요. 제가 들어갔거나 사람이 들어가지 않은 사진은 다시는 꺼내보지 않게 되거나 삭제를 합니다.

 

부에노스아이레스 / 아무의미 없는 사진
부에노스아이레스 / 아무의미 없는 사진

 

② 그리고 인상적으로 컬러가 보인다면 컬러 덩어리를 찍으세요.

도시들마다 컬러가 있습니다. 뉴욕 하면 떠오르는 컬러나 아이콘을 생각하세요. 노란색 택시입니다. 이런 것들을 생각해서 찍으면 됩니다. 

 

미국 뉴욕 / 아무의미 없는 사진

 

제주도를 떠오른다면 말, 유채꽃, 돌, 여자, 바람, 해녀, 화산섬, 등 아이콘 될만한 것들을 쭉 나열합니다.

그리고는 귤, 녹차밭, 2월 동백(국산), 3월 유채꽃, 4월에 보리밭, 5월엔 양귀비, 6월엔 수국, 12월엔 동백(외래) 등 브레인스토밍을 해보세요.

 

③ 여행에 중요한 건 날씨입니다.

날씨는 제가 어떻게 할 수 없기 때문이에요. 현재 코로나로 해외여행은 꿈도 못 꾸지만 나중에 해외여행을 가시게 된다면 그 나라에 대해서 공부를 하고 가시면 좋을 것 같아요. 다양한 문화, 역사, 지역의 과거, 그리고 그 지역의 일출과 일몰을 체크해서 가면 좋습니다. 시차가 다르기 때문에 해 뜨는 시간과 해 지는 시간이 다르기 때문에 꼭 체크를 하세요.

 

④ 그리고 풍경 사진 찍기 좋은 시간대가 있습니다. 블루아워, 골든아워, 매직아워를 이용해 보세요. 

블루아워, 골든아워 시간대를 알려주는 어플이 있어요.

문페이즈 (My Moon Phase - Lunar Calender) 알림 앱입니다. 지역과 날짜 설정할 수 있어요. 사진 촬영하시는 분들에게 유용할 것 같습니다.

IOS만 지원이 되는 것 같아요. 안드로이드는 잘 모르겠습니다.

 

출처 : My Moon Phase - Lunar Calender 캡쳐

 

그 외에 좋은 강의 내용이 있었는데 메모를 다 했던 게 아니고 시간도 많이 지나서 제 기억도 가물가물합니다.

 

다시 텐바이텐 클래스에 들어가 보니 작가님의 사진 강의는 없더라고요. 다음번에 강의가 있다면 다시 들어보고 싶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