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자인

어도비 프리미어 프로, 에프터 이팩트 / 영상 파일 유실 없이 공유하는 방법

반응형

안녕하세요.

 

저는 현재 제 개인 유튜브 영상 편집은 어플 VLLO(블로)를 사용합니다.

 

어도비 프리미어 프로는 회사에서만 사용하는데요. 제가 3년 전 처음으로 영상 편집 프로그램인 프리미어프로와 에프터 이펙트를 배웠습니다. 주변엔 지인들은 유튜브를 통해 독학으로 했다고 했는데 저는 정말 어렵더라고요. 독학이 안되었습니다. 기본 프로그램 열고 닫고 메뉴들이 너무 생소하다 보니 눈에 들어오지 않더라고요.

 

그래서 저는 2개월 정도 기본기를 배우기 위해 집 근처 영상편집 가르쳐주는 컴퓨터 학원을 다녔어요. 정말 딱 메뉴 정도만 알려주더라고요. 선생님이 영상편집에 대해 기본기만 알고 응용력은 떨어졌어요. 제가 그 학원을 처음 다닐 때만 해도 수강생 다 차서 마감되었는데 종료될 쯤엔 8명 정도가 남았었습니다. 선생님이 모르는 게 너무 많더라고요. 사람들이 질문을 하면 바로 대답을 못하시고 다음 수업시간에 알려준다는 말만 하고 알려주지도 않고 오히려 유튜브가 더 잘 가르쳐주었어요. 저는 학원을 근로자 국비지원으로 다니는 바람에 끝까지 완료해야 해서 참고 다녔던 것 같아요. 8명 정도가 국비지원으로 다녔던 사람들만 남은 거였죠.

 

그래도 학원 다닌 덕분에 기본기는 대충 배우고 나서 저도 거의 유튜브로 배웠습니다.

BTS에 정국님이 영상 편집할 때 자주 봤다던 유튜버들이 있는데요. 저도 그 3명 중에 2명의 유튜버 영상편집을 보면서 배웠습니다. BTS 정국님이 말했던 유튜브에서 <용호수 스튜디오> <편집하는 여자> <비됴클래스> 이 3개를 본다고 말합니다.

저도 <비됴클래스>, <편집하는 여자> 유튜브를 보는데 정국님처럼 멋진 영상을 만들지 못하더라고요. 정국님이 만들었다는 영상을 보고 저는 현타가 왔어요. 나도 똑같이 봤는데 왜 안될까 하면서요. 정국님은 타고난 것 같습니다.


영상 편집 완료 후 다른 사람에게 보낼 때나 다른 폴더로 옮기고 싶어요. 하지만 현재 만들었던 폴더 안에는 내가 사용하지 않은 파일들이 많을 때 분리해서 보관하고 싶은데 어떻게 분리하는지에 대한 내용입니다.

 

어도비 인디자인은 사용했던 이미지를 유실 없이 가지고 올 때  메뉴 상단에 파일 ⇢ 패키지 클릭하면 현재 사용했던 사진, 폰트, 인디자인 데이터까지 모두 저장할 수 있어요. 

 

영상 프로그램을 처음 만질 때 인디자인처럼 가져오는 방법을 못 찾다가 유튜브 <비됴클래스>에서 소개가 되었더라고요. 주변에 영상편집 데이터를 받을 때 이 내용을 모르는 사람이 많아서 많이 공유해주는 편입니다.

 

 

🎬 <비됴클래스> 유튜브 영상파일 유실 없이 공유하기

출처 : 비됴클래스 유튜브

 

 

비됴클래스에서 알려준 유의상항이 있어요. 이 유의사항을 잘 확인하고 진행하시면 좋겠습니다.

출처 : 비됴클래스 유튜브

 

 

① 프리미어 프로 프로그램(Premiere Pro)

영상에서 1분 21초부터 보시면 프리미어프로 파일 공유 설명이 나옵니다. 

메뉴에 파일(file) ⇢ 프로젝트관리자(Project Manager)

 

 

② 에프터 이펙트 프로그램(After Effects)

영상에서 4분 58초부터 보시면 에프터 이펙트 파일 공유 설명이 나옵니다.

메뉴에 파일(File) ⇢ 종속성 (Dependencies) ⇢ 파일 수집 (Collect Files)

 

 

저는 주 업무가 영상편집이 아닙니다. 1년에 2번 정도만 영상편집합니다. 그래서 매번 이 영상을 찾아서 보면서 하고 있어요. 주 업무가 아니다 보니 자꾸 잊어버리네요.

 

이 내용만 잘 숙지하면 링크걸었던 파일을 따로 찾을 필요가 없습니다. 저는 영상 완료되면 폴더 정리할 때 사용합니다.

반응형